메뉴건너뛰기

서울시민 건강포털 로고

항생제정보

항생제의 정의와 종류

정의

항생제(antibiotic)란 세균을 죽이거나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약을 말합니다. 항생제는 원래 진균(곰팡이)과 같은 미생물이 생존 경쟁의 관계에 있는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로 자연에서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과학의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항생제들을 개발, 합성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발견된 항생제인 페니실린이 1940년대에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세균에 의한 질병(감염질환)과 그로 인한 사망이 급격히 줄어 들었습니다. 항생제의 등장은 이후 인류의 삶을 바꾸어놓은 혁명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의 등장은 항생제 내성이라는 문제를 낳았고, 항생제 내성은 인류의 건강에 중요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종류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항생제는 그 작용 기전과 항균범위에 따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작용하는 부위에 따라서 세포벽, 세포막, 리보좀, 핵산에 작용하는 항생제로 나눌 수 있고 항생제가 효과를 나타내는 세균의 범위에 따라서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모노박탐, 카바페넴,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퀴놀론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되어 집니다.

부작용

부작용이 전혀 없는 항생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시 약 5% 정도에서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대부분의 경우 특별히 문제가 없지만 어떤 경우는 입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니실린 항생제 같은 경우 사용 전 미리 피부반응 검사를 하여 쇼크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받아야할 경우, 과거 항생제에 대한 부작용의 경력을 의사에게 말해야 하며, 임신이나 다른 약제의 복용 등의 상태를 상세히 알려 항생제에 대한 금기증이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항생제의 등장은 항생제 내성이라는 문제를 낳았고, 항생제 내성은 인류의 건강에 중요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